본문 바로가기
우리동네병원정보/경희단비한의원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비염 예방하는 방법

by rmdwjd 2012. 11. 15.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비염예방하는 방법

 

요즘 비염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을거예요.

저도 어제 비염때문에 이빈후과에 갔다왔거든요.

특히 요즘처럼 기온차이가 심할때 환절기에 더 심하잖아요.

오늘은 비염에 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저도 비염에 좋은음식 많이 챙겨 먹으려고요.

비염에 좋은 음식과 예방법에 대해 지금부터 시작할께요.

 

 콩과 된장

콩은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항암작용과 면역 기능 강화되는 효과가 있어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효과 있다고 하네요.

 콩 반찬이나, 밥 혹은 볶음으로 해 드시면 좋을것 같아요.

또한 콩으로 만든 된장은 비염에 뛰어난 효과가 있고, 된장은 면역력을 높이고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해독작용으로 몸에 쌓인 독소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제철과일.

제철에 나온 과일이 가장 달고 영양이 풍부한 법, 과일에는 비타민C를 포함한 갖가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몸 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과일은 색깔마다 영양소가 다르지만 보통 색이 진한 과일이 더 좋다고 합니다.

메론, 키위 등 초록색 과일에는 엽산이 풍부해 폐와 간을 건강하게 하고

레몬등 노란색과일은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혈중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보라색 과일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대추

대추는 코의 염증을 진정시키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는 건강식품으로 손상된

비강 내 섬모운동을 활성화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대추차로 우려내 따뜻하게 드시면 좋을것 같아요.

 

도라지와 오미자

도라지에는 인삼 못지않은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비염뿐만 아니라

기침, 가래, 주독, 목통증 해소에도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오미자는 폐 기능을 강화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관지 천식, 비염등에 좋은 효과가 좋고 주로 오미자 차를 통해 우려내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반대로, 햄버거, 피자, 라면 과 같은 인스턴트 식품이나 통조림에 담긴 식품등은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킨다고 하네요. 지나치게 맵거나 짠 음식 역시 좋지 않고 튀긴 음식은 폐와 기관지를 검증하게 하고 풍열을 일으키므로 삼가는 것이 좋아고 합니다.

지금까지 비염에 좋은음식과 비염예방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그리고 tip 비염은 손발이 차고 추위에 약한 사람이 잘 걸린다고 하네요. 이 때 감기와 비염의 증세가 비슷해 잘 모르시는 분이 있을것 같아서 알려드려요.

 비염과 감기의 차이는 발열의 유무와 지속성이라고 하네요.

- 감기는 짧고 열이 나며 콧물이 먼저난다고 하네요.

- 반면 비염은 재채기가 먼저나며 열이없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비염과 감기의 차이 아시겠죠.~~ 참고하세요.

올겨울 비염없이 보내시길 바래요.~~